티스토리 뷰
목차
일본 기후현 중심부에 자리 잡은 숨겨진 보석인 시라카와고는 매혹적인 갓쇼즈쿠리, 숨 막힐 듯한 시골 풍경, 풍부한 문화유산을 갖추고 있어 전 세계 여행객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시라카와고에 대한 소개와 시라카와고에서 할 수 있는 체험과 명소들을 알아보고 나고야에서 가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시라카와고의 마을과 계절 그리고 유산
시라카와고에는 오기마치, 스가누마와 아이노쿠라 마을이 있습니다.
오기마치 : 시라카와고에서 가장 크고 많이 알려진 마을인 오기마치는 갓쇼즈쿠리 대다수가 있는 곳으로 관광객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마을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말하는 시라카와고는 오기마치마을 입니다.
꼼꼼하게 보존된 갓쇼즈쿠리가 늘어선 거리를 따라 산책하다 보면 마을의 소박한 매력에 빠지게 됩니다.
스가누마와 아이노쿠라 : 오기마치 너머에 덜 알려진 '스가누마와 아이노쿠라'인 작은 마을도 있습니다. 고요한 시골 한가운데 시간이 멈춘 것처럼 보입니다. 이 작은 마을들은 더 조용하고 친밀한 분위기를 자랑하며 관광객들의 인파에서 벗어나 시라카와고의 진정한 시골 생활 방식을 볼 수 있습니다.
시라카와고의 계절별 특징은 '봄'이 되면 시라카와고는 벚꽃으로 장식되어 핑크색과 흰색의 생동감 넘치는 색조로 마을 전체에 천상의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벚꽃은 보통 4월 15일경 개화합니다.
'여름'에는 무성한 녹지와 따뜻한 햇살이 있습니다. 푸르른 숲과 쏟아지는 폭포가 있는 주변 산을 따라 경치 좋은 하이킹을 할 수 있습니다. 인근 강과 시내의 맑고 깨끗한 물에 발을 담그고 상쾌하게 몸을 식히거나, 자연의 고요함 속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가을'에는 붉은색, 주황색, 노란색의 눈부신 단풍으로 물들면서 불타는 듯한 색조의 캔버스로 변합니다.
단풍을 볼 수 있는 시기는 보통 10월 말부터 11월 초입니다.
'겨울'은 마법과도 같습니다. 마을이 깨끗한 눈으로 뒤덮여 동화 속에서 나올 법한 겨울 원더랜드로 변신합니다. 눈 덮인 거리를 비추는 은은한 등불의 빛을 감상하며 마을을 거닐면서 눈 덮인 풍경의 고요한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카라와고의 유산인 '갓쇼즈쿠리'는 시라카와고의 가장 큰 상징이며 독특한 건축 양식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입니다. 급경사 지붕이 특징인 이 전통적인 초가지붕 가옥은 지진이 빈번한 일본에서 250년이 넘는 시간을 견뎌 왔습니다. 나무, 짚 등 현지에서 조달한 재료로 제작된 이 독창적인 디자인의 구조물은 못을 사용하지 않고 만들었으며 혹독한 겨울의 폭설을 견딜 수 있도록 지어졌습니다. 눈이 많이 오는 마을로 유명합니다.
시라카와고는 농업과 지역 사회에 깊이 뿌리내린 삶의 방식을 엿볼 수 있는 곳입니다. 역사적으로 이 마을은 농업과 양잠업(비단 생산)을 주요 생계 수단으로 삼았고, 주민들은 함께 땅을 경작하며 가족을 부양했습니다. 오늘날에도 지역 주민들은 자신의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방문객들이 시라카와고의 시대를 초월한 아름다움을 경험하는데 자부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지역 사회의 정신은 여전히 강합니다.
시라카와고의 문화체험
1. 갓쇼즈쿠리 가옥 구경
마을 전체가 민속촌 같은 느낌이지만 실제 주민이 거주 중인 집들도 있습니다. 거주 중인 집에는 들어갈 수 없으며 구경할 수 있는 집은 와다가문의 집, 나가세 가문의 집, 간다 가문의 집이 있습니다.
'와다케 (와다가옥)'는 국가 지정 문화재로 가장 큰 갓쇼즈쿠리 양식의 집입니다.
영업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입니다.
입장료는 중학생 이상 400엔, 초등학생 200엔입니다.
'나가세 가문'은 1대부터 3대까지 의사였던 가문입니다. 에도 시대의 의료 도구가 보존되어 있어 볼 수 있습니다. 영업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이며 어른 400엔, 어린이 200엔입니다.
'간다케'는 목공자국과 목수가 새긴 글씨가 남아있으며 갓쇼즈쿠리 가옥 중 완성도가 가장 높습니다.
매주 수요일 휴관이며 입장료는 어른 400엔 어린이 200엔입니다.
2. 시라카와고 전망대와 오기마치 성터 전망대
마을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산 언덕에 있어 와다케 근처 버스정류장에서 유료 셔틀버스를 이용하여 올라가거나 도보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셔틀버스는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40분까지 20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12시에는 운행하지 않습니다.) 요금은 편도 200엔입니다.
걸어 올라가는 건 꽤 힘이 듭니다. 그래서 대부분은 셔틀버스를 이용하지만 걸어 올라가는 분들도 많습니다.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마을이 너무 예쁘기에 인기 포토스폿입니다.
시라카와고 전망대는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로 영업시간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기마치 성터 전망대는 24시간 무료로 이용가능합니다.
3. 갓쇼즈쿠리 민카엔
시라카와고의 건축 유산을 보존하고 전시하는 야외 박물관입니다. 폐가옥이 된 25채의 갓쇼즈쿠리를 보존하기 위해 이전하여 만들어졌습니다. 각 농가에서는 일본 시골의 일상생활과 전통을 엿볼 수 있습니다. 전통 공예, 소바 만들기 등의 체험 활동이 있습니다.
3월에서 11월은 오전 8시 40분부터 오후 5시까지, 12월부터 2월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영업합니다.
입장료는 어른 600엔이며 어린이는 400엔입니다.
4. 시라카와고 라이트업 이벤트
1월 말부터 2월 초까지 열리는 연례 라이트업 행사에서 시라카와고 겨울밤의 마법이 열립니다. 눈 덮인 풍경 위에 따뜻하고 매력적인 빛을 발산하는 수천 개의 반짝이는 불빛으로 마을이 빛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라카와고 방문 계획하기
시라카와고는 매 계절마다 매력이 있지만 그래도 그중 가장 가고 싶은 계절의 순위를 정한다면 첫 번째는 겨울입니다. 겨울 중에도 춥겠지만 12월 말부터 2월 사이로 눈이 쌓인 동화 같은 마을을 볼 수 있는 시기입니다. 두 번째는 벚꽃이 있는 봄으로 4월 중순입니다. 세 번째는 단풍이 있고 날씨가 좋은 가을입니다. 마지막으로 여름입니다.
나고야에서 가는 방법으로 기차, 버스, 자동차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갈 수 있습니다.
버스로 간다면, 나고야역 메이테츠 버스센터에서 시라카와고행 버스를 타면 됩니다.
약 3시간 30분에서 4시간 정도 소요되며 하루에 여러 대의 버스가 운행되지만 성수기에는 미리 예약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버스는 메이테츠 버스와 노히버스 두 종류가 있으며 메이테츠 버스센터에서 구매하거나 메이테츠 버스 홈페이지나 노히버스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차로 간다면, 직행으로 갈 수 없으며 중간에 버스로 환승해야 합니다.
나고야역에서 JR특급 와이드뷰 히다 열차를 타고 다카야마역에 갑니다. 약 2시간 30분에서 3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다카야마역에서 시라카와고행 노히버스로 환승합니다. 소요시간은 약 50분입니다.
총 소요시간은 3시간 30분에서 4시간 정도로 버스로 가는 것과 비슷합니다.
자동차로 간다면, 렌트를 해서 가야 하므로 생략하겠습니다.
나고야에서 출발하는 다카야마와 시라카와고 하루투어 상품이 많습니다.
다카야마와 시라카와고를 더 오래 즐기고 싶다면 버스나 기차를 이용해서 숙박을 하는 것도 좋으며 짧고 굵게 인기 관광지만 봐도 된다 하면 하루투어도 추천합니다.
아이와 함께 간다면, 오기마치 공원 옆에 있는 관광안내소에 수유 및 기저귀 교환실이 있습니다.